오늘 복음은 기도에 대한 주님의 가르침입니다.
그런데 두 가지 단어가 눈에 들어옵니다.
“낙심하지 말고”와 “끊임없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낙심하지 말고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는 뜻으로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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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우리가 낙심치는 말아야겠지만 끊임없이 기도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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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한 우리 인간도 자식에게 좋은 것을 줄 줄 아는데
하물며 필요한 것을 아시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더 좋은 것을 주시지 않겠냐고
주님께서 말씀하신 적이 있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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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필요한 것을
우리보다 더 잘 아십니다.
무엇이 우리에게 더 좋은지도 우리보다 더 잘 아십니다.
그리고 청하기도 전에 그것을 주실 수 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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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하느님의 선의와 사랑을 믿는다면
청치 않아도 되지 않을까요?
어련히 알아서 주실 텐데 청하는 것은
그 하느님의 선의와 사랑을 믿지 못하는 것이 될 테니 말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깊은 믿음에서
청하는 기도는 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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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낙심 말고 끊임없이 청하라는 것은
다른 차원인 것입니다.
하느님께선 청하기도 전에
우리게 필요하고 좋은 것을 주실 수 있지만
그래도 청하라고 하심은 청치 않아도 주시면
은총이 발생치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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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돌을 앞둔 아이 엄마와 식사를 같이 했습니다.
아이가 이유식을 먹고 있는데
주전부리를 좀 해서 그런지 밖이라서 그런지
이유식을 평소의 반 밖에 먹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어떻게든지 먹이려던 엄마의 얼굴은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컸지만
아이가 끝내 먹으려 들지 않으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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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아이에게 이유식이 필요한 것을 알고 주려고도 하지만
아이가 먹고 싶어 하지 않으니 먹이고 싶어도 먹일 수 없는데
이처럼 하느님도 우리 인간이 자신의 결핍도 모르고 필요도 모르고,
그래서 원하지도 청하지도 않으면 필요한 것을 주실 수 없으십니다.
달리 말해 은총을 베푸실 수 없거나 주셔도 은총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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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청원기도란
인간이 자신의 필요와 결핍을 알아챔이 그 시작이요,
은총이 필요한 자신임을 인정하는 것이 그 다음이며
필요한 줄 알아도 용기와 믿음이 없으면 청하지 못하는데
하느님 자비에 대한 믿음 때문에
용기를 내어 청하는 것이 그 다음이고,
하느님께서 가장 좋은 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청을 들어주시기 위해 응답을 미루실 때,
그 때 낙심치 않고 청을 계속하는 것이 그 다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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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습니다. 우리는 낙심치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하느님께서 오늘 비유의 군주처럼
성가실 정도로 끝까지 탄원해야만 들어주시는 분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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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심한다는 것은 믿음을 거두는 것이기 때문이고,
믿음이 불신으로 바뀌어 희망을 포기하고
더 이상 바라지 않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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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믿음의 조력자들이 필요합니다.
오늘 탈출기에서는 모세가 하느님의 힘으로 전쟁을 수행합니다.
이때 기도란 하느님의 힘을 얻는 것이고,
하느님의 힘을 동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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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하느님의 힘을 얻고
하느님의 힘을 동원하는 것도 힘이 듭니다.
모세가 하느님의 힘을 동원하기 위해
산 위에서 손을 쳐들고 있는데
계속 손을 쳐들고 있는 것이 힘들고 지쳐서 팔이 처집니다.
이때 아론과 후르가 양쪽에서 처지는 손을 받쳐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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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가 빨리 가납되지 않아 낙심하고
기도를 그만 두려고 할 때
이처럼 같이 기도해주는 사람,
낙심치 말고 같이 기도하자고 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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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세포네(http://blog.daum.net/duaworld/15720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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