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 가운데 계시는 예수님

제2장/ 8. 유다인의 과월절이 가까워지자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요한 2, 13)

Skyblue fiat 2021. 3. 10. 04:05

도서: 제자들 가운데 계신 예수님

저자: 안나 카타리나 에메릭

 

 

제 2 장 이스라엘에 나타나신 예수

 

8. 유다인의 과월절이 가까워지자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요한 2, 13)

 

 

 

예수께서는 전날 저녁에 이미 당신의 친척인 제자들과 베싸이다 출신의 제자들을 돌려보내셨다. 왜냐하면 오늘 아침 그 지방을 떠나 유다로 가려고 하셨기 때문이다. 나자렛과 예루살렘 출신이며, 세례자 요한이 활동하던 시기부터 함께 있었던 열두 제자만이 그분을 쫓았다. 오늘 아침 예수께서는 가파르나움을 떠나 남동쪽을 향해 걸으셨다. 그분은 가나와 세포리스 사이로 가시려는 듯싶었다. 성모 마리아와 다른 부인들이 그분의 뒤를 따랐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어머니에게만은 별도로 작별 인사를 하신 다음 다른 사람들과 고별 인사를 나누셨다. 어머니와 단둘이서 작별 인사를 나눌 때나 다시 만날 때 예수께서는 어머니를 포옹하셨다. 그렇지 않을 때는 손을 내밀거나 애정 깊게 절을 했다. 마리아는 눈물을 흘리셨다.

 

어머니와 헤어진 다음 예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세포리스로 가셨다. 그곳은 여러 산으로 둘러싸인 어는 산 위에 위치해 있었다. 예수께서는 이곳의 회당 안에 있는 교사들로부터는 그다지 존경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분은 이곳에서는 병자를 치유하지 않으셨고 매우 절제하셨다. 그러나 안식일 저녁에는 회당에서 가르치셨고, 그 외에 많은 사람들의 집을 방문하셨는데 특히 에세네파 사람들을 찾아가셔서 그들에게 충고와 위로를 주셨다. 왜냐하면 이곳에는 그들이 예수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그들을 야유하고 헐뜯는 나쁜 사람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분은 또한 근방의 집들의 마당에서 몇몇 사람들과 당신의 사촌들에게, 이제는 당신의 생애가 다할 때까지, 당신의 뒤를 쫓지 말고 조용히 친구로 머물러 있으면서 선행을 베풀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의 친척들은 이곳에서 많은 선행을 베풀었으며, 동정 성모 마리아께 모든 필요한 것들을 마련해 드렸다.15) 나는 그분이 여러 가정의 가족들과 함께 지극한 사랑이 넘치는 우애 깊은 모습으로 이야기하시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것을 충분히 묘사할 수가 없다. 그분의 애정 깊은 어조로 인해 나는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예수께서는 오늘 오후 세포리스로부터 단 두 시간 소요되는 곳에 있는 나자렛으로 가셨다. 아달월(Adar, 2-3월) 14일이 시작되는 저녁, 대 부림 축제가 있었다.16) 예수께서는 저녁부터 밤늦게까지 나이가 많은 에세네파 사람인 나자렛의 엘리웃의 집에 머무르셨다. 이 성자는 노쇠로 인해 곧 죽을 것처럼 보였다. 그는 더 이상 많이 움직일 수가 없었고 대부분 침상에 누워 있었다. 나는 밤에 예수께서 오랫동안 침상 옆에 그와 나란히 누워 팔을 괴고 함께 이야기하시는 것을 보았다. 이 성자는 완전히 하느님 안에 있었다.

 

오늘 아침 예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나자렛을 떠나셨다. 사제들이 그분을 배웅해 드렸다. 그들 모두는 그분이 잠시 떠나 있었을 뿐인데 어디에서 그 많은 학식을 얻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나중에 라자로가 많은 제자들과 함께 길로 마중 나왔다. 요한 마르코와 오벳이 거기 함께 있었다. 예수께서는 이 사람들과 함께 다섯 시간 가량 걸으셨으며 어두워졌을 때에는 모두 함께 라자로의 소유지인 어느 산장에 아무도 모르게 당도하였다. 그곳에는 이미 모든 영접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 집은 디르사라는 이름을 가진 지역에 가까이 있었다. 그 지역은 사마리아로부터 일곱 시간쯤 걸리는 곳에 위치해 있었다. 빛나는 아침 햇살을 받고 있는 아름다운 지방에 위치한 이곳은 곡식과 포도주와 과일이 풍성하였다. 라자로는 아버지로부터 이 소유지를 물러받았다. 그는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이곳에서도 부유하고 경건하고 영민(英敏)한 사람으로서 명망과 존경을 받았다. 그의 행실 또한 다른 모든 사람들과 뚜렷이 구별되었다. 그는 대단히 진지하고 말이 없었으나 온유하였고 그러면서도 무게가 있었다. 예수께서는 디르사의 회당에서 가르치셨으나 병자를 고쳐 주시지는 않으셨다.

 

저녁에 나는 예수께서 제자들과 라자로와 함께 디르사를 떠나 유다로 향하는 것을 보았다. 그 길은 사마리아의 옆을 지나 산맥을 통해 가는 길이었다. 나는 밤에 그들이 산으로 오르는 것을 보았다. 아주 부드럽고 청명한 밤이었으며 이슬 같은 안개가 기분 좋게 덮여 있었다. 예수 곁에는 약 18명의 동행자가 있었는데 그들은 둘씩 둘씩 좁은 길을 걸어 올라갔다. 한 무리는 예수의 앞에서 한 무리는 뒤에서 그리고 몇몇은 가운데에서 걸었다. 그분은 가끔 멈춰 서서 이야기하거나 그 여행길이 평안하기를 기도하셨다. 그들은 거의 모든 밤 시간을 걸었으며, 아침에는 휴식을 취하고 요기를 한 다음 다시 추운 산을 넘어 도시들을 지나쳐 걸었다.

 

 

 

 

안식일 전날 저녁 나는 그들이 베다니아로부터 걸어서 네 시간 내지 다섯 시간 소요되는 거리에 떨어져 있는 목자들의 숙소에 도착하는 것을 보았다. 그 숙소는 두 황야가 이어지는 사이에 있었다. 그 지방의 목자들이 예물과 음식을 가져왔다. 숙소에는 기도하는 장소가 마련되었다. 이곳에서 예수께서는 제자들과 목자들과 함께 안식일을 보내셨다. 안식일이 지나자 그들은 약간의 식사를 하고 베다니아를 떠났다.

 

 

---------------------------------

15) 나자렛의 북쪽에 위치한 세포리스는 에메릭과 옛부터 내려오는 전통적 이해에 의하면 성 안나의 고향이었다(편집자 주).

 

16) 부림 축제는 유다 민족이 에스델의 중재로 아하스에로스 왕에 의해 구출된 것을 기념하는 축제 기간이다(에스델서, 이 책 끝에 있는 “유다인 주요 축제 달력” 참조).

 

 

 

출처

CatholicOne (word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