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권-81, <수난의 시간들> 기도로 인한 예수님의 크나큰 기쁨.
1914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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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난의 시간들’ 기도를 바치고 있는데 예수님께서 매우 기뻐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딸아, 네가 내 ‘수난의 시간들’을 반복하는 것을 보면서 느끼는 내 기쁨이 얼마나 큰지 네가 알면 참 좋겠다. 게다가 너도 늘 이 기도를 반복하다보면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3. 사실, 내 성인들은 내 수난을 묵상하면서 내가 얼마나 극심한 고난을 받았는지를 깨달았고, 너무나 측은해서 울음을 터뜨리기도 하였으니, 내 고통에 대한 사랑으로 온 몸이 불타는 듯한 체험을 하기도 하였다.
4. 그러나 그것은 이 기도처럼 순서에 따라 지속적으로 반복된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너야말로 내 생애와 내가 겪은 것의 편린(片鱗)들을 시시각각 너 자신 안에 보존함으로써 이리도 크고 특별한 기쁨을 내게 주는 첫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그런 너에게 나는 매우 강하게 끌림을 느끼기에 시시각각 그것을 음식으로 주고, 같은 음식을 너와 함께 먹으며, 네가 하는 일을 함께한다.
6. 하지만 내가 너에게 새로운 빛과 새로운 은총으로 풍부하게 보답해 주리라는 점도 알아 두어라. 네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사람들이 땅에서 내 ‘수난의 시간들’을 바칠 때마다 내가 하늘에 있는 너를 늘 새로운 빛과 영광으로 옷 입혀 줄 작정이다”
11권-82, <수난의 시간들> 기도를 실행하는 영혼은
예수님의 생명을 자기 것으로 삼고 그분과 같은 사명을 수행한다.
1914년 11월 6일
1. 늘 하듯이 ‘수난의 시간들’을 계속하고 있노라니 사랑하올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딸아, 세상은 내 수난을 초래한 행위들을 끊임없이 새로이 하고 있다.
3. 나의 무한성은 인간 안팎의 모든 것을 휩싸고 있기에 이들과의 접촉으로 말미암아 내가 수난 중에 겪은 것들, 곧 못질과 가시관과 채찍질과 멸시와 침 뱉음과 여타 모든 것을 다시 겪지 않을 수 없으며, 그것도 그때보다 한층 더 심하게 겪고 있다.
4. 그런데 이 ‘수난의 시간들’ 기도를 실행하고 있는 영혼들과 접촉하면 못들이 뽑혀지고 가시들이 흩어져 사라지며 상처들이 아물고 침이 다 닦인 느낌이 든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내게 저지르는 악이 선으로 보상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5. 나는 그들과의 접촉이 나를 해치기는커녕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내 ‘수난의 시간들’로 기도하는 사람들을 언제나 더욱더 의지하게 된다.”
6. 이 밖에도 복되신 예수님은 이 ‘수난의 시간들’에 대하여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7. “딸아, 영혼이 이 ‘시간들’을 실행하면 나의 생각을 취하여 자기 것으로 삼게 된다. 나의 보속과 기도와 열망과 애정을, 심지어 내 가장 내적인 기질까지도 자기의 것으로 삼게 된다.
8. 그리하여 하늘과 땅 사이에 우뚝 서서 나와 같은 사명을 수행한다. 공동 구속자로서, 나와 함께,
‘하느님, 당신 뜻을 이루려고 제가 왔으니, 저를 보내 주십시오. 모든 사람을 대신해서 당신께 보상하며 응답하고, 모든 사람의 선익을 위하여 당신께 간구하나이다.’ 하고 말한다.”
11권-83, 징벌에 대한 기록 태만을 반성하다.
하느님 뜻은 영혼 안에 예수님의 수난을 재현한다.
1914년 11월 20일
1. 복되신 예수님의 부재로 몹시 괴로운데다, 목하 땅 위에 쏟아져 내리고 있는 재난들 때문에 더욱 괴로웠다. 하기야 이 재난들로 말하자면 예수님께서 여러 해 전부터 이미 여러 번 말씀하셨던 것들이다.
2. 사실, 내가 침상에 붙박여 있었던 그 오랜 기간 동안, 우리는 세상의 무게를 같이 나누면서 모든 피조물의 선익을 위해 함께 고통받고 함께 일했던 것 같다.
3. 아마도 사랑하올 예수님에 의해 내가 처하게 된 산 제물이란 신분이 그분과 나 사이에 모든 피조물을 함께 묶어 두는 것이리라. 과연 예수님께서 내게 알리시지 않은 채 어떤 일을 하시거나 징벌을 내리신 적은 한번도 없었다.
4. 그러므로 나는 그분 앞에서 부디 징벌을 면해 주시기를 수없이 탄원하였고, 그러면 그분은 그것을 절반으로 줄여 주시거나 아예 거두시곤 했던 것이다.
5. 그런데, 아아, 이제는 그분께서 내가 당신과 함께 일할 자격이 없다는 듯 나를 제쳐 두시고 홀로 모든 피조물을 무게를 지셨음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드니, 내 마음이 너무 아픈 것이다!
6. 더욱 괴로운 것은, 예수님께서 쏜살처럼 가 버리시는 짧은 방문 중에도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전쟁과 재난은 아직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내가 보기에는 이미 너무 끔찍하건마는!
7. 그분께서는 또, 앞으로 다른 민족들도 싸우러 나갈 것이며, 이뿐만이 아니라 교회와 전쟁을 벌이고 성직자들을 쳐서 죽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니 얼마나 많은 교회들이 모독되겠는가!
8. 나는 사실 근 이 년 동안 징벌에 대해서 기록하는 것을 등한히 해왔다. 같은 이야기가 자꾸 반복된다는 것이 부분적인 이유였지만, 또 한편은 이에 대한 글을 쓰면 너무 가슴이 아파서 계속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9. 그런데 어느 날 저녁, 예수님의 지극히 거룩하신 뜻에 대한 말씀을 옮겨 적으면서 징벌에 대한 말씀은 생략해 버리자, 그분께서 부드럽게 나무라시는 어조로, “어째서 다 쓰지 않는 거냐?” 하셨다.
10. 내가, “저의 사랑이시여, 제가 보기에는 불필요한 것 같아서 였습니다. 게다가, 그걸 쓰면 제가 얼마나 고통스러워지는지 잘 아시지 않습니까?” 하자,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11. “딸아, 그게 불필요하다면 내가 너에게 말하지 않았을 거다.
12. 그 외에도, 산 제물이란 신분은 내 섭리로 피조물에게 일어나는 사건들과 관련된 것이고, 너와 나 자신과 피조물 사이의 이 관련이 징벌을 막기 위한 너의 고통과 더불어 네 글 속에 나타났던 만큼, 한동안의 이 공백이 어차피 눈에 띄게 될 것이다.
13. 그러면 일관성 없고 불완전한 작업이 될 터인데, 나는 일관성 없고 불완전한 일을 할 줄 모르는 존재다.”
14. 나는 이 말씀을 듣고 어깨를 으쓱하면서, “저로서는 너무 하기 힘든 일입니다. 게다가 누가 그걸 전부 기억할 수 있겠습니까?” 하였다. 그러자 예수님은 미소를 지으시면서 이렇게 부언하셨다.
15. “네가 죽은 뒤 연옥에서 내가 볼펜을 손에 쥐어 준다면, 그때는 어떻게 말하겠느냐?”
16. 이런 이유 때문에 나는 징벌에 대해서도 기록하기로 결심했다. 예수님께서 그 동안의 내 태만을 용서하시기 바라며 앞으로는 더욱 부지런히 쓰겠다고 약속하는 바이다.
17. 이제 앞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내가 몹시 괴로워하고 있었을 때에 예수님께서 오시자마자 나를 팔에 안고 위로해 주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18. “딸아, 기운 좀 내라. 내 뜻을 행하는 사람은 절대 내게서 떨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내가 하는 일 속에, 내 열망 속에, 내 사랑 속에 나와 함께 있다. 모든 것 속에, 모든 장소에 나와 함께 있는 것이다.
19. 더욱이, 나는 모든 피조물의 애정과 소망 등 모든 것을 원하면서도 차지하지 못하고 있기에 정복자의 마음가짐으로 그들 주위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20. 그러다가 내 뜻을 행하는 사람 안에서 내 갈망이 채워지는 것을 보고는 내 갈망이 그 사람 안에서 쉬고, 내 사랑이 그의 사랑 안에서 쉰다. 다른 모든 것도 그렇다.”
21. 그러고 나서 그분은 또 이렇게 덧붙이셨다.
22. “나는 바로 내 삶을 이룬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두 가지 극히 중대한 것을 너에게 주었다. 내 삶은 이 두 개의 중점 안에 있었느니 곧 하느님의 뜻과 사랑이었다. 그리고 이 뜻이 내 안에서 내 삶을 살아가면서 내 수난을 완성하였다.
23. 내가 너에게 바라는 것은 다만 내 뜻이 너의 생명, 너의 규범이 되는 것, 그리고 작건 크건 그 어떤 일 속에서도 내 뜻을 벗어나지 않는 것뿐이다. 이 뜻이 네 안에서 나의 수난을 재현할 것이다.
24. 더욱이 내 뜻과 긴밀히 결합할수록 그만큼 더 내 수난을 내적으로 실감하기 마련이다.
네가 내 뜻을 생명으로 삼아 네 안으로 흘러들게 하면, 내 뜻이 내 수난을 네 안에 흘러들게 하기 때문이다.
25. 그러므로 너는 네 생각 하나하나에, 네 입에 그것이 흐르는 것을 느낄 것이고, 네 혀가 그것에 푹 젖는 것을 느낄 것이며 네 말이 나의 피로 뜨거워져서 내 고통들에 대해 열변을 토하게 될 것이다.
26. 네 심장은 나의 고통들로 가득 찰 것이고, 이 심장이 너의 몸 전체로 피를 보낼 때마다 내 수난의 날인도 함께 보낼 것이다. 그러니 나는 줄곧 이렇게 말할 것이다.
‘보라. 여기에 내 생명이 있다. 여기에 내 생명이 있다.’
27. 나는 또 내가 이제껏 들어 본 적도 안 적도 없는 선물들을 설명까지 붙여가며 주는 즐거움도 누릴 것이다. 이는 서로 다른 때에 서로 다르게 줄 고통들을 말한다. 어때, 기쁘지 않느냐?”
11권-84, 영혼을 살아 있는 성체가 되게 하는 하느님 뜻의 참되고 완전한 축성 능력.
1914년 12월 17일
1. 평소대로 머물러 있었지만 예수님의 부재로 마음이 무척 괴로웠다. 오래오래 기다린 후에 마침내 그분께서 오셨는데, 볼품없는 나의 온몸 안쪽에 당신 자신을 나타내 보이셨다. 그래서 내가 그분을 둘러싼 겉옷처럼 보였다. 그때 그분은 침묵을 깨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딸아, 너도 성체의 형상을 이루어 이를 거룩하게 할 수 있다. 이 성사 안의 나를 덮고 있는 옷이 보이지? 이는 성체를 이루는 부수적 요소인 빵의 모습을 하고 있다.
3. 그러나 이 성체 안에 존재하는 생명은 바로 나의 몸과 피와 신성이다. 그리고 이 생명을 내포하는 원동력이 내 지고한 뜻이다.
4. 이 뜻이 사랑과 보속과 희생 및 성체성사 안에서 내가 행하는 여타의 것들을 수행하는데, 이 모든 것은 내 의지에서 한 걸음도 벗어나지 않는다. 내게서 나오는 것치고 내 의지의 인도를 받지 않는 것은 도무지 없는 것이다.
5. 너도 성체의 형상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 여기에 있다. 즉, 이 형상을 이루는 빵은 물질적이며 온전히 인간적인 것이고, 너 역시 물질적인 몸과 인간적인 뜻을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6. 너의 이 몸과 뜻이 - 깨끗하고 올곧으며 죄의 그림자도 없도록 보존되면 - 바로 내가 나 자신을 축성하여 네 안에서 숨어 살 수 있게 하는 부수적인 요소, 곧 나를 덮어 가리는 천이 된다.
7.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족하지 않다. 아직은 축성되지 않은 빵과 같은 상태일 터이니 내 생명이 필요한 것이다. 내 생명은 거룩함과 사랑과 지혜와 능력 등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 모든 것의 원동력은 나의 뜻이다.
8. 그러므로 너는 빵을 준비한 다음, 이 빵 안에 너의 뜻이 소멸되도록 해야 한다. 충분히 잘 구워서 그것이 다시는 살아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9. 그런 후 나의 뜻이 너의 온 존재 안에 꽉 들어차게 하여라. 그러면 내 생명 전체를 지니고 있는 나의 뜻이 참되고 완전한 축성을 이룰 것이다.
10. 그리하여 인간적인 생각은 더 이상 생기를 띠지 못하고 다만 내 의지의 생각만이 살아 있게 되리니, 이러한 축성으로 인하여 너의 정신 속에 나의 지혜가 창조될 것이고, 인간적인 점과 나약과 항구하지 못한 성질은 생명을 잃게 될 것이다.
11. 왜냐하면 나의 뜻이 신적인 생명과 힘과 굳건함 및 내 모든 것으로 축성할 것이기 때문이다.
12. 그러므로 네가 너의 뜻과 소망과 또 너의 모든 것과 네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내 뜻 안으로 흘러들게 할 때마다 나는 이 축성을 새로이 하고, 네 안에서 내 생명을 계속할 것이다. 나를 지니지 않은 죽은 계명이 아니라 살아 있는 성체와 같은 네 안에서 말이다.
13. 그러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축성된 빵 곧 성체와 성합과 감실 안에는 일체가 죽은 듯 말이 없다. 넘쳐흐르는 나의 사랑에 응답하는 심장 박동이나 사랑의 용솟음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14. 나 자신을 내주기 위하여 그러한 마음들을 기다린다는 사실이 없다면, 나는 아주 불행할 것이고, 내 사랑 안에서 배신당한 느낌이 들 것이며, 내 성사적인 생명이 목적을 잃은 상태로 있을 것이다.
15. 그런데 감실 안에서는 내가 이를 감수하지만, 살아 있는 성체들 안에서는 그러지 않을 것이다.
16. 생명은 양식을 필요로 하기에 이 성사 안의 나는 양식을 원하는데, 바로 나 자신의 양식을 원한다. 그런데 이 양식은 영혼이 나의 뜻과 기도와 보속과 희생을 그 자신의 것으로 삼고, 이 모두가 마치 자기의 소유인 양 나에게 주는 것, 그것이 내가 먹게 될 양식이다.
17. 그런 영혼은 나와 일치해서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며 나와 함께 그것을 행할 것이고, 나 자신의 행위를 거듭함으로써 내게 양식을 대어 나를 행복하게 할 것이다.
18. 이 살아 있는 성체들 안에서만, 내가 감실들 안에서 겪는 고독과 굶주림과 기타 모든 것에 대한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
11권-85, 예수님께 더할 나위 없는 위로는 그분의 고난을 함께하는 것이다.
1914년 12월 21일
1. 평상시와 같은 상태로 있는데 복되신 예수님께서 무척 괴로워하시는 모습으로 오셔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2. “딸아, 나는 더 이상 이 세상을 참을 수 없다. 네가 모든 이를 위해서 나를 위로해 다오.
3. 나로 하여금 너의 심장 안에서 고동치게 하여라. 그러면 내가 모든 이의 심장 박동을 너의 심장을 통해 느끼기에, 죄가 내게 직접 이르지 않고 네 심장을 통해 간접적으로 오게 된다. 그러지 않고서는 내 정의가 일찍이 일어난 적 없는 모든 징벌을 쏟아낼 것이다.”
4. 그분은 그렇게 말씀하시면서 당신 심장을 나의 심장과 일치시키시어, 나로 하여금 그 박동을 느끼게 하셨다. 하지만 내가 느낀 것을 어떻게 다 말할 수 있을랴? 죄들이 화살처럼 그분의 심장에 상처를 내고 있었고, 내가 이를 나눔에 따라 예수님은 위로를 얻으셨다.
5. 그때 나는 나 자신이 그분과 온전히 하나가 되는 것을 느꼈는데, 그분의 지성과 손과 발과 나머지 모든 것이 내 안에 있는 것 같았으니, 피조물의 감각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 하나하나가 여기에 끼치는 모든 모욕을 그분과 함께 다 받을 수 있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었는지 아무도 말할 수 없겠지만 말이다.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을 덧붙이셨다. “내 고난을 함께하는 것이 내게 더할 나위 없는 위로가 된다.
7. 내 거룩하신 아버지께서 나의 강생 이후 세상을 가차 없이 대하시지 않고 보다 부드럽게 대하신 것도 이 때문이니, 끊임없이 방패 노릇을 한 내 인성을 통하여 모욕을 직접 받지 않으시고 간접적으로 받으셨기 때문이다.
8. 나는 나와 피조물 사이에 이와 같은 모양으로 자리할 영혼들을 계속 찾고 있는 중이다. 그런 이들이 없다면 내가 세상을 잿더미로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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