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주님

비상 세례(대세)

Skyblue fiat 2023. 1. 14. 18:15

비상 세례(대세)
 
대세란?

모든 사람의 구원을 바라시는 하느님의 뜻에 따라 교회는 위급한 경우는 사제가 아닌 누구라도 성세성사를 베풀 수 있게 허용하고 있다. 대세란 세례성사를 대신한다는 뜻이 아니라 간략한 세례식이란 뜻이다.


※ 대세를 받을 수 있는 조건

① 죽을 위험에 처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② 건강이 회복되면 정상적인 교리 교육을 받겠다는 약속이 있어야 한다.
③ 그리스도께 귀의하여 미신을 끊어 버린다는 진지한 표시가 있어야 한다.
④ 그리스도 신자의 윤리에 위배되는 상태에 있지 않아야 한다.


1. 비상 세례((대세) 주는 방법
  (아무) 나는 + 성부와(이마에 첫 번째 물을 붓고) 성자와(두 번째 물을 붓고) 성령의 이름으로(세 번째 물을 붓고) (누구)에게 세례를 줍니다.


2. 조건 대세 주는 방법
  (아무/본명) 당신이 세례를 받을 만하면,

나는 + 성부와(첫 번째 물을 붓고) 성자와(두 번째 물을 붓고) 성령의 이름으로(세 번째 물을 붓고) (누구)에게 세례를 줍니다.


3. 어린아이 죽을 위험이 있을 때 대세
  어린아이라 함은 7~8세 미안의 철모르는 남녀 아이를 말한다. 신자 가정에서 어린이를 낳으면 본당에서 정한 가장 빠른 날짜에 세례를 받도록 주선할 것이며, 외교인 어린아니는 죽을 위험이 확실하면 대세를 줄 것이요, 만일 그 부모가 반대하면 신중을 기하여 가망성을 검토한 후 그 부모 모르게라도 대세를 줄 것이다.


4. 병중에 있는 어른 대세
  어른이라 함은 7~*세 이상의 철난(명오 열린) 사람을 말한다. 어른은 먼저 세받을 의사를 표시해야 하며, 자기 죄를 통회하고, 천주교회의 가장 중요한 네 가지 교리를 믿겠다는 승낙을 해야한다. 전에 영세 준비를 하였거나, 혹은 세례성사에 대한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 위험 중에 정신을 잃었으면 귀에 대고 훈계를 한 후 '임종 대세'를 줄 것이요, 그 후 정신이 회복되면 다시 '조건 대세'를 줄 것이다.


5. 대세 주는 이의 마음 준비
  대세를 주는 것은 귀중한 성사를 사도들과 같이 거행하는 것이니, 열절한 신덕과 정성을 발하여 '주의 기도', '성모송'을 드린 후 대세를 줄 것이며, 또한 대세를 줄 때는 가능한 증인 한 두 사람을 세우고 자기가 거행한 대세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케 하며, 즉시 본당에 보고할 것이다.
 
천주교회의 네 가지 교리
① 천주 존재(天主存在) 
하느님은 만물이 있기 전부터 항상 계시고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완전하고 무한한 분이시라는 것.

② 삼위 일체(三位一體)
하나이신 하느님은 나눌 수는 없지만 성부 성자 성령 삼위를 포함하여 계신 유일한 분이시라는 것. 이 도리는 하느님께서 계시로써 가르쳐 주신 것이므로 그대로 믿어야 한다.

③ 강생 구속(降生救贖)
하느님의 외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모습을 취하시어 이 세상에 오시어 가르치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 상에서 희생 제물이 되심으로써 우리가 영생을 얻게 되었다는 것.

④ 상선 벌악(賞善罰惡)
사람에게는 불사불명의 영혼이 있어 이 세상에게 행한 행실대로 영원한 상을 받거나 영원한 벌을 받는다는 것.

※ 대부대모의 자격
대부대모는 반드시 15세 이상 견진성사를 받은 신자로서 수계 범절이 다른이에게 모범이 될 만한 신자라야 한다.

 

 

 

< 참고  예화로 엮은 가톨릭교리 2. 세례 성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