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 가운데 계시는 예수님

제4장/ 6. 그때 예수께서는 베다니아에 계셨는데…(마태 26, 6)

Skyblue fiat 2021. 4. 17. 04:30

도서: 제자들 가운데 계시는 예수님

저자: 안나 카타리나 에메릭

 

제 4 장 과월절의 어린 양

 

6. 그때 예수께서는 베다니아에 계셨는데…(마태 26, 6)

 

 

 

오늘 베다니아에 있는 라자로의 집 마당에는 아주 많은 제자들이 모여 있었다. 오늘 아침에 예수께서는 그곳에서 가르치셨다. 오후 세시경에 바로 그곳에서 그들을 위한 식사가 마련되었다. 식탁 뒤쪽에는 육십 명이 넘는 사람들이 서 있었다. 예수께서는 사도들과 함께 식탁의 다른 편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니시며 사람들에게 시중을 들어 주셨다.

 

유다는 그 자리에 없었다. 그는 시몬의 집에서의 식사 준비를 위해 물건을 사러 갔다. 막달레나는 아침에 성유를 구입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다. 오늘 이른 아침에 예수께로부터 그분의 죽음이 가까워 오고 있다는 말씀을 들으신 성모 마리아께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에 잠겨 있었다. 성모 마리아보다 나이가 더 많은 조카딸 마리아 글레오파는 성모를 위로해 드리기 위해 항상 함께 있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가까워 온 그분의 죽음과 그 결과에 대해 말씀해 주셨다. 예수께서는 당신께 의탁하며 모든 것에서 은혜를 입었던 자들 중 한 사람이 당신을 바리사이파 사람들에게 팔아 넘길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는 예수께 한 번도 찬미를 드리지 않게 될 것이다. 그는 바리사이파 사람들에게 물어 볼 것이다. “당신들은 나에게 무엇을 주겠소?”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노예를 살 때 가격을 흥정한다. 그러나 이 사람은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내놓은 가격으로 예수를 팔아 넘길 것이다. 그는 예수를 노예보다 더 형편없는 헐값으로 팔아 넘길 것이다.40)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제자들은 비통하게 울었다. 그들은 너무나 슬픔에 겨워 더이상 식사를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이 우애를 지킬 것을 요구하셨다. 나는 사도들보다 훨씬 더 따뜻하고 애정 깊게 예수를 대하는 제자들을 자주 보았다. 내 생각에는 그 제자들이 자주 곁에서 예수를 모시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그분께 그렇게 더욱 겸허했던 것으로 여겨졌다.

 

아침에 예수께서는 사도들이 완전히 이해할 수 없었던 것들에 대해 많은 가르침을 베풀어 주셨다. 그리고 그분은 그들이 이해하지 못한 것들을 기록하라고 명하셨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성령을 보내시게 될 때 그들은 성령을 통해 그것들을 떠올리며 이해하게 될 것이었다. 나는 요한과 다른 사도들이 많은 것들을 기록하는 것을 보았다.

 

예수께서는 참으로 보기 드문 넘치는 사랑으로 그들을 가르치셨으며 그들에게 모든 것에 대해 도움의 말씀을 주셨다. 예수께서 가르치시는 동안에 막달레나는 예루살렘에서 성유를 사 가지고 돌아왔다. 세 가지 종류의 성유 중에서 그녀는 가장 값비싼 것을 가져왔다. 그녀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돈으로 그것을 구입하였다. 그것은 나르(Nar)라는 말로 시작된 이름을 가진 향수 또는 향유였다. 그녀는 그릇도 함께 샀다. 그 그릇은 흰빛으로 된 밝은 색깔이었으나 투명한 재료로 되어 있지는 않았다.

 

또한 예수께서는 오늘 사도들에게 당신의 어머니에 관해 말씀하셨다. 그분은 예수께서 겪으실 모든 처참한 고문과 죽음에 동참하시며, 고통을 겪으시게 될 것이다. 그분은 가혹한 예수의 죽음과 함께 죽을 것이지만 몇 년(15년)을 더 살게 되실 것이다.

 

 

-------------------------

40) 모세는 노예를 잃어버린 손해 배상을 서른 닢으로 규정하였다(출애 21, 32 – 편집자 주).

 

 

 

출처

6. 그때 예수께서는 베다니아에 계셨는데…(마태 26, 6) | CatholicOne (word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