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주님

십자가를 자발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의지, 즉 결단

Skyblue fiat 2023. 11. 10. 16:44

 

십자가 현양 축일 강론

Don Sergio Pellegrini (돈 세르지오 펠레그리니) 신부님

2023년 9월 25일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그러면 주님은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시는가? - 그분은 십자가를 통해, 그분의 십자가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은 자발적으로 자신을 바치셨습니다. 이 부사 "자발적으로"는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십자가에 구원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십자가의 신비를 받아들이려는 의지, 즉 결단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셔야 했기 때문에 십자가를 지셨다면 세상을 구원하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원하셨고 그분의 뜻으로 아버지의 뜻과 결합하셨다는 사실은 십자가 처형을 구원으로 만들었고 따라서 예수님은 십자가를 구원으로 만드셨습니다.

 

예수님는 사람이 된 하느님으로서, 성육신이 되신 하느님으로서 아버지의 뜻을 받아들이셨고, 그 뜻에 "예"라고 말씀하셨으며, 그리하여 고통과 죽음의 인간의 행위를 신적인 행위로 변화시키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지상 생활과 관련된 모든 인간의 행위로 이러한 행위의 변화를 이루셨습니다. 그는 인간으로서, 그리고 하느님으로서 고통과 죽음의 행위를 포함하여 모든 행위를 신성한 행위로 변화시키셨습니다.

 

우리 모두에게도 고통과 죽음의 행위가 올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뜻 안에서 이러한 행위들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하느님의 뜻 안에서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돈 세르지오 사제는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하고 있는 행위에서 우리의 뜻을 자발적으로 바치고 하느님의 뜻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고통을 견디는 것이 아니라 의지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그것은 내가 경험하고 있는 그 행위, 그 고통을 예수당신 안에서 환영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고난을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고난의 자발적인 행위를 예수님의 고난과 결합시키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나와 같이 예수님 당신도 그렇게 사셨고, 내가 지금 이 고통을 겪고 있는 것처럼 당신도 그렇게 겪으셨습니다.

 

예수님의 뜻과 우리의 의지는 고통 속에서 결합될 수 있으며, 예수님께서 인간의 행위를 신성한 행위로 변화시키셨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신성한 뜻을 우리의 의지 안으로 가져오십니다. 그것은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 속에서 예수님을 알아보고 그 고통 속에서 우리가 하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두 개의 양초의 불꽃이 하나로 모이듯이 하나가 되십시오.

 

그래서 그 순간 우리도 예수님이 경험하신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행위를 예수님과의 관계 안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하며, 우리 삶의 작은 십자가 안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할 때,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인간적인 행위를 신성한 행위로 변화시키십니다. 우리 삶에서 예수님의 현존을 인식하는 것: 이것이 하느님의 뜻 안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Luisa가 한 일입니다. 그녀는 1899년 9월 14일에 세 번째 신비로운 결혼인 십자가의 결혼을 했습니다. 즉, 루이사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영원히 연합하고, 항상 그녀 안에 각인된 예수님의 십자가를 짊어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의 고통을 끊임없이 인식하는 법을 배울 때 이 신비로운 십자가의 혼인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느님의 뜻 안에서 자발적으로 고난을 겪는 법을 배우고, 우리 삶에서 예수님의 현존을 인식할 수 있도록 주님께 간구합시다. 우리가 하느님의 뜻 안에서 고통을 경험할 때 일어나는 “기적”이 있습니다. 고통은 사라지지만, 우리가 더 이상 고통을 겪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빛이 너무 강해서 고통 자체를 덮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를 바라봅시다. 십자가는 우리를 부활로 인도합니다. 부활은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피앗.

 

 

 

https://www.luisapiccarretaofficial.org/news/the-miracle-of-living-the-divine-will/1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