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요
1. 이 노래들은 한 영혼이 하느님을 섬기기 시작하는 데서부터 완덕의 절정, 즉 영적 혼인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서술한 것이다. 그러므로 완덕에로 인도하는 영적 생활의 세 가지 상태, 또는 세 가지 길, 즉 정화의 길, 조명의 길, 일치의 길을 다루고 또한 이 길들의 특성과 효과에 관해서 몇 가지 설명한 것이다.
2. 처음 노래 몇 수는 초심자, 즉 정화의 길을 걷는 이들에 관한 것이다. 그다음 이어진 몇 수의 노래는 진보하는 이들을 다루고, 이 시기에 영적 약혼이 교환되는데 이것이 조명의 길이다. 끝에 있는 몇 수의 노래는 일치의 길에 관한 것이고 이것은 영적 혼인에 이루어지는 완전한 이들의 길이다. 이 일치의 길, 또는 완전한 이들의 길은 진보하는 이들의 길이라고 하는 조명의 길에 이어지는 것이다. 마지막 노래는 완전한 상태에 도달한 영혼의 유일한 갈망의 목표인 지복의 상태를 말하고 있다.
신부와 신랑 그리스도의 사랑의 노래 설명 시작
주 해
1. 영혼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깨닫고 따라서 “인생은 짧고” 1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은 비좁고”2 “의인도 겨우 구원을 받는다.”3 “이 세상 재보는 헛되고 배신하는 것”4 이다.
“온갖 것은 끝나고 흐르는 물처럼 사라져 가고”5 때는 불확실하고 심판은 엄하고 몸을 망치는 것은 아주 쉽고 구원받기는 매우 어렵다고 알아차린다. 또 한편 이 영혼은 하느님께 대해서 자기가 지고 있는 큰 빛은 인식한다. 즉 하느님은 당신을 위해서만 그를 만드셨으며 따라서 그는 전 생애를 하느님의 봉사에 바칠 의무가 있다. 하느님은 당신만이 그를 속량하셨고, 또한 그는 앞으로의 생활 모두를 하느님께 바치고 자기 의지의 사랑을 쏟아 하느님께 응답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무수한 은혜를 하느님께 받았던 것이다. 그런데 그의 생애 대부분은 헛되이 사라져 버렸다.
“하느님께서 타는 등불을 손에 드시고 예루살렘을 뒤지실 때” 6
하느님은 그가 받은 은혜 가운데 가장 작은 것마저도 남김없이 청산하라고,
때는 이미 늦어 아마 “마지막 때”7 일지도 모른다.
고의로 하느님을 잊었기에 하느님은 자기에게서 엄청나게 멀리 계시고 당신을 숨기셨다고 느끼므로 더욱 스스로 빠져든 이토록 큰 파멸과 위험 상태에 관해서 마음 속 깊이 공포에 떨고 슬픔으로 부서져 단 하루 한 시의 지체도 없이 온갖 것을 버리고 모든 사업을 떠나 이미 하느님의 사랑에 상처 입어 충심으로 초조와 비탄에 잠겨 애인을 부르기 시작한다.
- 진정 그의 날들은 정해졌고 그의 달수는 당신께 달려 있으며 당신께서 그의 경계를 지으시어 그가 넘지 못합니다. 욥기14,5 [본문으로]
-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얼마나 좁고 또 그 길은 얼마나 비좁은지, 그리로 찾아드는 이들이 적다.- 마태 7,14 [본문으로]
- 의인이 가까스로 구원을 받는다면 불경한 자와 죄인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I 베드 4, 18 [본문으로]
- 세상을 이용하는 사람은 이용하지 않는 사람처럼 사십시오. 이 세상의 형체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I고린7,31 [본문으로]
- 그는 주님의 집과 왕궁 창고에 있는 금과 은과 기물을 모조리 빼앗고, 인질까지 잡아 사마리아로 돌아갔다. II열왕 14,14 [본문으로]
- 그 때에 나는 등불을 켜 들고 예루살렘을 뒤지리라. 하는 일 없이 태평스럽게 '주님은 선을 베풀지도 않고 악을 내리지도 않으신다.' 하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자들을 나는 벌하리라. 스바 1,12 [본문으로]
-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네가 마지막 한 닢까지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다.마태5,26 [본문으로]
'영혼의노래-십자가의 성요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혼의 노래 - 머리말 - 십자가의 성요한 (0) | 2014.05.24 |
---|---|
제 1 노래 (0) | 2014.05.24 |
제 2 노래 (0) | 2014.05.24 |
제 3 노래 (0) | 2014.05.24 |
제 4 노래 (0) | 2014.05.24 |